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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독서 교육의 중요성..다양한 경험과 지식 쌓기의 지름길

Divawoojin 2007. 2. 1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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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경험과 지식 쌓기의 지름길
독서 교육의 중요성
 
책은 작가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 그리고 사고를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만든 결정판이다. 때문에 우리 자녀에게 세상과 인생에 대해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경험과 지식을 쌓게 해주는 좋은 친구로서의 책 읽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의 경험이 책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아이들의 독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기획/글 이명진  자료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성향과 진로 인식과의 관계> 사진 김병관
                                     
지식 정보화 사회가 발달되면서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 반하여 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전 등의 오락성이 강한 각종 영상 매체에 익숙해져서 독서를 따분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은 그 책 속 주인공들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만들어 주며 교양과 지식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일생에 거쳐 계속되는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특히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지식과 정보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보관하고 활용하는 정보 처리 능력은 삶을 위한 필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주로 독서를 통해서 얻어지며 독서를 통해 아동의 진로 인식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비추어볼 때 독서 성향과 진로 인식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독서가 아동의 인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첫째, 독서는 경험을 확대시킨다. 독서는 개인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 안내해준다. 수 천년의 과거로 안내하기도 하고 또 미래의 세계로 인도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행동도 하고, 감정을 서로 주고받기도 한다. 즉 공간과 시간을 무한정으로 확대하여 대리 경험을 시켜준다. 그리고 독자는 각기 자기의 개성에 맞게 문자로부터 정경을 그리며 해석도 하면서 자유스러운 꿈의 세계를 찾을 수가 있다.
둘째, 독서는 인간 내면의 사고를 깊이 있게 한다. 인간은 여러 가지 생각을 하지만 독서를 통해서 사고한다는 것은 보다 조용하면서도 내면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는 저자와의 대화라고 한다. 저자의 사색을 문장으로 표현한 것을 읽으면서 독자는 자기의 사고와 똑같은가 아닌가를 비교하면서 읽게 된다. 이렇게 하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또는 반발하기도 하면서 끝에 가서는 자기의 생각을 간추려서 체계화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개성적인 사고를 매듭질 수 있는 인간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독서는 정보를 얻게 한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매스 미디어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정보 제공의 속도 면에서 볼 때 텔레비전, 라디오의 전파 미디어를 인쇄미디어는 따라갈 수가 없다. 그러나 인쇄 미디어를 강조하는 이유는 전파 미디어에 비해 정보 제공이 보다 정확하고 오래도록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자세하게 모든 진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넷째, 독서는 즐거운 세계로 안내해 준다. 독서를 통한 여가 선용은 그것이 깊이가 없는 얕은 독서일지라도 즐거움과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독서는 교양을 위해서, 생활 정보와 수단을 얻기 위해서, 사고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직접 경험해 볼 수 없는 세계까지 아동들의 경험을 확대시켜 자신의 꿈을 가꾸어 나가는데도 기여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독서 성향은 초등학교 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진로 인식, 즉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습관과 태도를 기르며,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일과 관계된 기술과 이론을 넓히는 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독서의 중요성
첫째, 독서 성향이 긍정적인 아동은 진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로 인식 영역 중 결정성, 계획성,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선택 능력이 높게 나타나 독서를 통해 진로 인식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독서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변인 중 부모의 학력이 높은 아동이 독서 흥미가 높고, 독서 활동이 활발하며, 독서 환경 또한 잘 갖추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학력이 높을 수록 독서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가정에서 독서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독서 지도를 할 때에는 가정과 연계해서 독서 환경을 조성해주고 아동의 발달에 맞는 도서를 구비하여 책을 읽게 하면 아동들의 진로 인식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독서 성향과 진로 인식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진로 인식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독서 활동과 독서 흥미에 대한 중요성이 발견되었다. 독서 흥미는 독서 활동을 자극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독서 활동을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의 활발한 독서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독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지도하며 아동들이 읽을 책 내용에 아동들이 읽고 싶어하는 내용이 담길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구성한다면 자연스레 진로 인식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단순히 독후감 쓰기 형태의 활동을 벗어난 독서 사후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독서를 어린 시절부터 습관화 할 수 있는 좋은 심리적, 물리적 독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식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앞으로의 진로 교육은 인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독서를 가까이함으로써 진로 태도와 진로 능력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 매체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계속해서 독서력이 낮아지고 있는 이 때, 좀 더 적극적으로 초등학교 때부터 독서 활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할 것은 책을 읽는 분위기를 가정에서부터 조성해주는 일과 학교 교육과정에서 자유롭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자발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일일 것이다.
 
TIP
아동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단계
1 자극단계
독서의 경험이 없는 어린이에게 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해 주거나 읽어주고,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어서 책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킨 후에 그림책이나 단순한 읽을 거라를 제공하여 읽기에 대한 의욕을 자극하는 단계이다.
2 유발단계
독서자료인 책을 주어서 읽게 하고, 줄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발표시키면서 잘 읽었다고 칭찬하고, 새로운 읽을 거리를 다시 주면서 의도적으로 어린이를 책 속으로 끌어들이는 단계이다.
3 활동단계
책을 소개하고, 권장하고, 간단한 줄거리를 쓰게 하여 발표도 시키고, 칭찬도 하면서 본격적인 지도를 하는 단계이다.
4 정착단계
독서자료인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읽게 하고 아울러 독후처리와 독서를 교과학습과 관련지어 과제학습을 제시하고, 학습활동을 시도하여 독서자료 활용의 기본 기능을 숙달시키는 단계이다.


<저 작 권 자(c)에듀플러스

출처 : 꿈 꾸는 정원에서
글쓴이 : 희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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