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반제 응용

[스크랩] 천연비누만드는 방법들

Divawoojin 2007. 12. 12. 11:16

 

^^ ;;사진은  주인장이 만든 예쁜 ^^mp비누입니당.

 

 

**저온법(Cold process CP)

C.P비누란 cold process의 약자로 가열하지 않고 상온에서 만드는 비누입니다. 가성소다와 지방산 유지를 상온(보통 40~45도 안팎)에서 잘 저어주면 비누화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비누가 된 뒤에는 틀에 부어 24시간동안 보온해 주고 ,틀에서 뺀 뒤 트리밍해서 4주 동안의 숙성과정을 거쳐 사용합니다. 지금처럼 대량으로 공장에서 만들어지기 이전에 수작업으로 하던 방법으로 특별한 기계장치 없이도 각종 식물성 오일, 허브, 에센스 오일 등을 조합하여 다양한 비누를 만들었던 방법입니다.

**고온법(Hot process HP)

비누가 완성되는 시점까지 계속 열을 가해서 만드는 방법으로,CP법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나 트레이스가 형성된 뒤로도 80도 내외로 계속 열이 가해지므로 시간이 좀 더 걸고 과정도 조금 더 복잡 합니다.이 방법은 보통 투명비누와 액체비누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리배칭법(Rebaching) 

리배칭 비누는 숙성이 끝난 잘못된 비누나, 트리밍된 조각비누들을 기본 재료로 강판에 갈거나 잘게 부수어 첨가제를 넣고 중탕 가열하여 만듭니다. 미리 만들어진 비누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성소다를 넣을 필요 없어 안전하고, 남은 재료나 쓸모없게 된 비누를 이용하므로 재활용 차원에서 제작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만들어진 비누를 이용하기 때문에 Rebatching하는 동안 향과 허브의 성분이 많이 없어지는 데다가 마음에 드는 모양을 만드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

**녹여붓기(Melt& Pouring MP)

녹여붓기 비누는 이미 만들어진 글리세린이 함유된 투명비누를 주재료로 하여 만들 수 있는 비누로, 자신이 원하는 재료와 첨가물을 골라 자신만의 비누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또한 강알칼리성으로 취급에 주의를 요하는 가성소다를 다루지 않아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사용 할 수 있는 비누입니다.

 

출처:대구미용정보클럽
출처 : 핸드메이드~~
글쓴이 : 그런날이오겠죠 원글보기
메모 : 비누틀